맑은수 고객만족센터: 항상 최선을 다하는 전문병원이 되겠습니다.

진료안내: 02-2681-0119

진료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1시

일요일, 공휴일:휴진

HOME > 뇌신경센터 > 치매

치매

치매란 무엇인가

  • 치매란 무엇인가
  • 맑은수 치매클리닉
  • 치매자가진단
  • 치매예방 생활습관

치매란 무엇인가요?, 맑은수병원 신경과 전문의 윤웅용병원장

01.치매란 무엇인가요?

치매는 질환이  아닌 일종의 증후군 (syndrome)

치매는 기억력 장애를 포함하여 주의력, 시공간능력, 계산력, 전두엽기능 등의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기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이러한 인지기능 장애로 인해 성격의 변화 및 일상 생활, 사회생활의 장애가 초래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이 단일하지 않고 그 원인이 불분명하다는 점에서 치매는 질병이 아닌 일종의 증후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02. 치매는 왜  발생하나요?

어떤 질환이던 그 발병 원인을 알면 치료 가능성은 대단히 높아집니다.
치매의 무서운 점은 아직까지 그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알츠하이머 치매, 혈관성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헌팅턴, 파킨슨병 등 유형 역시 다양해 그 원인을 단정 짓기가 더 어렵습니다.
현재 까지는 유전적 요인과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농도 저하 등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03. 최근 치매 환자가 급증하는 이유는?

노인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대표적인 노인성질환 치매가 최근 20~30대에도 조기치매로 나타나고 있으며, 해마다 치매 환자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 2012년 국정과제로 치매질환 관리체계를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치매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에는

04. 노인성질환으로 잘 알려진 치매가 젊은 사람들에게 생기는 이유는?

보통 젊은 나이에 치매가 오는 경우 유전성을 생각해야 하는데요. 퇴행성 치매 중 약 5%정도가 유전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5세 이전에 치매가 생기는 조발성 치매의 경우에는 먼저 치매를 일으킬만한 원인질환을 찾아야 하고, 만약, 원인질환을 찾지 못하는 경우 가족력을 확인하고 유전학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조발성치매와 연관된 유전자는 presenilin이 알려져 있고 이중 presenilin-1인 경우 조기발현성가족성 알쯔하이머병의 약 50%가 이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발생합니다. 환자의 발병 연령은 20-60세이며, 일반적으로 발병연령이 낮을수록 병의 진행이 빠른 것이 원칙이나 임상양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05. 치매의 진단은 어떻게 내려지나요?

치매의 진단은 먼저 환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보호자에 의한 정확한 병력 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의는 환자의 기억력, 인지기능의 변화와 양상을 확인하고 등을 통해 치매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신체검사 및 신경학적 검사, 인지기능검사, 혈액검사, 뇌영상검사

06. 치매극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치매치료의 핵심은 조기 발견이며,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그 반응이 좋습니다.

치매는 발병하더라도 두드러지는 자각증세가 거의 없고 환자 본인은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매가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가족이나 주변인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또한 이미 그 병세가 진행되었을 때는 완치가 거의 불가능 하기 때문에 조기 검진을 통해 미리 치매에 대비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치매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검사와 전문인력이 갖춰진 병원에서 조기 검진을 통해 치매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다음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