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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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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치매예방 생활습관

  • 치매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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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치매예방 생활습관
01.뇌를자극하자

  • 책을 읽기
  • 편지, 일기 등을 쓰기
  • 게임을 즐겁게 하기 : 바둑, 화투 등
  • 즐거운 대화를 나누기
  • TV는 적당히 보기
  • 외국어배우기
  • 문화생활하기 : 영화, 연극, 공연 등
  • 손으로 하는 일을 많이하기 : 종이접기 등
  • 사회활동에 활발히 참여하기 : 경로당, 자원봉사등

02.규칙적인운동을하자
걷기운동

치매를 일으키는 독성 단백질인 '아밀로이드 베타-42'가 뇌 속에 덜 축적

기타 유산소운동

뇌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될 뿐 아니라 전반적인 심장 혈관계도 강화

(스웨덴의 연구)
알츠하이머 발병 확률: 50%
뚱뚱한 사람은 노인성 치매에 걸릴 확률 : 정상보다 70%


03.건강한식습관을 갖자

천천히 많이 씹기
건강한 치아  유지

(일본의 연구)
건강한 치아를 가진 노인일 수록 치매가 걸릴 확률이 낮음


치매 예방에 좋은 영양소


DHA (Docosahexaenoic acid)
– 등푸른생선(참치, 고등어, 꽁치 등), 오징어, 새우, 콩기름, 옥수수 기름 등
- 일주일에2회이상


Phosphatidylserine (PS)
– 대두(콩)
– 뇌의 건강을 위한 기초영양소
– 뇌세포의 회복을 도와 주는 레시틴이 풍부
– 뇌의 노화를 막아 주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


Glycerophosphocholine (GPC)
– 크릴새우
– 보조제 (알포세린, 글리마인, 글리아티린, 알포그린등)
– 신경세포막의 주요구성성분-세포막의 기능을 원활


Curcumin
– 카레 한달에 한번 이상
–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


Flavonoids
– 녹차, 과일, 다크쵸콜릿, 적포도주
– Ginkgo biloba extract 120~240mg/d
- 항산화 효과 및 혈액순환개선, 뇌 보호효과


B vitamins
– 시금치를 비롯한 녹색잎채소, 곡류, 요구르트, 우유, 생선, 과일


Vitamin C
– 과일, 채소


Vitamin E
– 견과류, 소맥배아유, 소맥배아, 쌀겨, 알팔파, 참깨, 콩, 옥수수배아, 해바라기씨, 호박씨, 올리브유, 옥수수유, 홍화유, 대두유



04.뇌혈관을 보호하자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조절
  • 심장병 치료
  • 비만 방지
  • 혈액순환제 복용
  • 항산화제 복용 : 비타민 B와 C,토코페롤(비타민 E)
  • 은행잎 추출물


05.조기발견하고 치료하자

  • 조기발견하여 뇌 속의 아세틸콜린이란 물질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약물 투여
  • 완치는 어렵지만 치매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
  • 약은 초기에 사용해야 효과적


06.기타

  • 과음 금지
  • 아스피린 같은 진통제, 소염제나 콜레스테롤 저하제(스타틴 계열) 등 복용
    - 알쯔하이머 발병률을 낮춘다는 주장
    - 약물의 부작용 우려
  • 스트레스 해소
  • 우울증 치료
  • 성병치료
  • 머리외상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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